2019 마포구 청소년페스티벌 축제위원회 발대식
2019년 5월 18일 토요일 마포구청 시청각실에서 마포구 청소년 페스티벌 ‘마포하늘연달축제’ 축제위원회 발대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발대식에는 지난 24일부터 19일간의 공개모집을 거쳐 선발된 33인의 청소년축제위원과 20인의 지역축제위원회가 참여하였습니다.
축제위원회는 이번 발대식을 시작으로 정기회의와 연합회의를 거쳐 청소년 주도의 축제를 기획하고 지역자원과 연계하여 지역사회와 함께 연계하여 10월 26일 ‘제2회 마포하늘연달축제’를 진행합니다.
1. 청소년 민주시민학교
본 발대식 행사 전, 지난 1기 청소년축제위원회 임석훈 위원의 민주적 토론방법에 대한 발언을 시작으로 마포구 채우진의원의 구의회의 역할과 기능, 의사결정 체계에 대한 설명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민주시민학교를 통해 민주적 의사결정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향후 회의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 시작을 알리는 발대식 현장
청소년의 주도적인 활동과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청소년 페스티벌을 응원하고자 마포구 구의원님, 마포구청 교육청소년과 과장님이 함께 자리 해 주셨습니다.
행사는 청소년축제위원회 대표 장현일 위원과 지역축제위원회 대표 김연태 위원의 선언문 낭독으로 마포혁신교육지구 성장과 확산 그리고 지역교육공동체 활성화에 대한 열정을 전달하며 마무리 하였습니다.
3. 축제위원회 연합 1차 회의
발대식 종료 후 청소년과 지역축제위원회 연합 1차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회의에 앞서, 서로를 알아가기 위해 본인의 장점을 소개하는 방식으로 자기소개를 진행 했습니다. 비슷한 관심사와 장점으로 가까워 질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어서 올 한해 청소년 축제위원회를 이끌어 갈 임원단을 구성하였습니다. 위원장에는 지난 해 활발한 활동을 진행하였던 기호석 학생이 선정되었으며, 부위원장에는 지난 해 부위원장을 맡았던 장현일 학생이 선정되었습니다.
임원선출 이후에는 청소년 위원장의 진행 아래 축제기획을 위한 분과별 토론이 진행되었습니다.
토론은 지역축제위원이 함께 의견을 나누며 분과장 선출과 각 분과별 아이디어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자발적으로 위원회에 지원한 만큼 많은 아이디어와 의견이 공유되었습니다.
이번 발대식을 통해 청소년들의 놀이문화 그리고 축제에 대한 애정과 열정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역축제위원님들의 관심을 나눌 수 있었습니다.
10월 26일까지 축제기획과 운영을 위해 노력할 축제위원회의 활발한 활동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