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영등포구 공유경제 아카데미 ‘도림초등학교’
지난 2019년 6월 27일, 도림초등학교 4학년 3반 친구들과 공유경제를 공부하고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4차 산업 혁명과 공유경제’를 주제로 진행된 본 아카데미에서는 ‘공유경제가 무엇이며, 공유경제가 4차 산업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함의는 무엇인지’ 등을 알아보았는데요. 도림초등학교 친구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준 덕분에 저희도 즐거운 마음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2,000만원이나 하는 자동차를 1,980원이면 30분을 빌릴 수 있다는 설명에 놀란 우리 친구들, 자동차 외에도 공유경제를 통해 합리적으로 소비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을까 열심히 찾기 시작했습니다. ‘식당, 옷장, 전화기, 유아용품’ 등 조금만 다듬으면 사업화가 가능할 정도로 좋은 아이디어들을 발표하였는데요! 4학년 친구들의 발표라곤 믿기지 않을 정도로 아주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친구의 발표를 아주 열정적으로 경청하는 친구들의 모습 보이시나요? 이번 강의에서 가장 인상적인 모습이었는데요! 짧지 않은 시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친구들이 준비한 내용을 열심히 듣고 끝까지 집중하려는 모습을 보며, 우리 도림초등학교 친구들은 바람직한 의사소통 자세를 지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론 수업 후에는, 배운 것을 바탕으로 실제로 체험해보는 시간을 가져야겠죠? 공유경제를 실천하고 있는 기업들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카드게임부터, 공유경제 실천 기업의 기업가가 되어보는 젠가까지! 다양한 게임을 통해 공유경제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론으로 수업이 끝났다면 배운 내용을 금세 까먹을 수도 있었지만, ‘게임을 통해 오늘 배운 것들을 재미있게 복습하다보니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는 친구들의 설문조사 답변에, 열심히 준비한 저희도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