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통한 진로체험! 숭문중 친구들의 공유기업 체험기
2019년 8월 26일, 지난 22일에 이어 마포구에 위치한 숭문중학교에 방문하여 공유경제 교육과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에 참여한 숭문중 1학년 친구들은 자유학기제의 일환으로 ‘게임을 통한 진로체험’을 선택한 친구들이었는데요, 따라서 강의에 집중하기보다 저희가 제작한 보드게임을 통해 숭문중 친구들이 공유기업을 경험하고 공유경제와 관련한 진로를 체험해볼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해보았습니다.
1교시는 아무래도 공유경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아야겠죠? 공유경제란 무엇인지, 공유경제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간략하게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리곤 서울시 및 세계의 공유기업의 역할과 비지니스 구조 등에 대해 공부해보았는데요. 많은 친구들이 ‘우버’, ‘에어비앤비’ 등 이름만 들어본 공유기업들을 이제는 공유기업들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와 다른 기업과 어떤 차별점을 가지고 있는지 등을 알게되었다고 합니다.
위 사진에선 친구들이 매칭카드 게임을 하고 있군요! 매칭카드 게임은 세계의 다양한 공유기업 명칭과 그 기업이 공유하는 가치를 매칭하는 게임으로, 게임을 통해 자연스레 공유기업들을 알게되고 무엇을 공유할 수 있는지를 체화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할리갈리, 젠가 등 다양한 보드게임을 공유경제 혹은 공유기업과 접목하여 자연스럽게 친구들이 공유경제를 복습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연구중에 있습니다.
2교시 동안 진행된 공유경제 아카데미가 모두 끝나면, 친구들이 본 프로그램에 대해 느낀 바를 설문조사를 통해 가감없이 경청하는데요. 응답 결과, 특히 많은 친구들이 본 프로그램을 통해 공유기업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을 계기로 친구들이 공유기업에 지속적인 관심을 통해 실제로 공유기업과 관련된 곳에서 열정을 펼쳐볼 수 있길 기대해봅니다.